본문 바로가기

여가 및 시사

대한민국 고등학교 현황

안녕하십니까? 저는 꿈키움 중학교 학생 이평화입니다.

제가 요즘 들어 생각이 많아진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의 진로고등학교에 대해서입니다.

요즘따라 고등학교를 어디로 갈지...

어떤 대학을 가서 어떤 과를 갈지... 그리고 또 직업을 무엇으로 할지... 무척 고민됩니다

그럼 일단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고등학교에는 일반고, 특목고, 자율고, 특성화고가 있습니다.

 

첫째로 특목고란?

한 분야를 특성화하여 교육하는 고등학교입니다.

이 고등학교의 종류에는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 영재학교, 마이스터고가 있습니다.

 

둘째로 자율고란?

자율고는 자율형 사립고를 줄인 말입니다. 이때 자율고는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전국단위 자율형 사립고

이 학교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반면 모든 학교 운영비를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해결합니다.

-지역단위 자율형 사립고

이 학교는 해당 지역 학생들만 선발하는 그런 자사고입니다.

-자율형 공립고

이 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육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전인교육을 시도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입니다.

특목고와 자사고에 대응하는 새로운 형태의 고등학교라 볼 수 있습니다.

 

셋째로 특성화고란?

기존 일반계 고등학교 및 전문계 고등학교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위해 설립하였고

기존 전문계고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적성을 살려 해당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고등학교입니다.

 

제가 진학하고 싶은 고등학교는 자율고 입니다.

이 학교에서 저는 아이디어 광고와 아이디어 발명품 같은 과학쪽으로 가고

직업도 아이디어 광고 아이디어 발명품 쪽으로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직업도 발명가나 아이디어 뱅크 쪽으로 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항상 고민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제가 흥미로워 하고 좋아하는 직업으로 가면 정말 재미있고 즐거울 것 같지만 돈을 잘 못 벌 같고,

제가 흥미는 없지만 잘하는 직업으로 가면 돈은 잘 벌겠지만 하루하루가 지루할 것 같고,

이것이 정말 고민이 됩니다. 어느 쪽으로 선택을 해야 할지 말이죠.

여러분들도 이런 고민을 많이 했거나 많이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진로는 한번 선택하면 돌이키기 어려우니 정말 심각히 고민하셔서

자기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꿈키움학교 학생 이평화였습니다.

 

"로그인 없이도 공감 버튼 클릭이 가능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swag peace